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의 2021년 9월 리서치톡G 소식입니다!'구상중인 연구에 관해 동료시민과 함께 이야기 나누는 자리'
'완성된 원고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프로포절의 프로포절'동료 시민, 연구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발표자(토커)의 연구 관심과 문제의식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리서치톡G가 9월 30일 목요일, 늦은 7시에 진행됩니다!
금년 하반기 첫 리서치톡의 주인공은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의 채태준 연구원으로, "한국 영화 속 '반려동물' 재현의 정치적 무의식"이라는 제목의 발표를 해주실 예정입니다. 현재 초고 단계에 있는 원고로, 논지 보완 및 심화를 위해 이번 리서치톡에 신청해주셨습니다:)해당 주제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자유롭게 신청해주세요!!
* 코로나19의 진행상황을 감안하여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서만 진행됩니다.
---------------------------
발표자 채태준 ㅣ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 연구원
<한국 영화 속 '반려동물' 재현의 정치적 무의식: 2000년대 이후 극영화를 중심으로>
연구소개 대중문화 재현물로서 한국의 동물영화란 '오락영화'로 상징적인 봉합이 완전히 이뤄진 닫힌 텍스트도, 다른 한 편에서는 미학적인 저속함으로 인해 비평과 연구의 대상으로서 결여를 지닌 '유치한' 텍스트도 아니다. 본고는 영화 속 동물의 재현을 분석함을 통해 실존하는 동물에 대한 인간의 감수성의 임계 뿐만 아니라, 지극히 '인간적인 체계들'-자본주의, 신자유주의, 생명관리정치-과 관련한 동시대의 정치적 무의식에 접근해보고자 한다. 2000년대 이후 극영화가 반려동물을 재현하는 방식을 제임슨의 '정치적 무의식'과 알레고리적 독해라는 이론적 틀을 통해 읽어보고자 한다.
---------------------------
- 신청대상: 해당 주제에 관심있는 누구나(참가비 없음)
- 일시: 2021년 9월 30일 목요일 늦은 7시
- 장소: 온라인 (신청자에 한하여 Zoom 링크 개별 공지)
- 참석신청링크 bit.ly/retalkG2109
보다 밀도있는 아이디어 교류를 위해 신청하신 이메일로 연구자의 원고를 먼저 공유한 뒤 리서치톡G를 진행합니다.
--------------------
* 리서치톡G 토커 상시모집!!
* 발표자로서 진행중인 연구/원고를 발표하고, 문제의식을 나누길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의 메일 또는 전화번호로 편하게 문의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010-4876-673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