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겨울 신문연세미나G 약간 늦은 후기 및 총평
-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
- 2021년 4월 19일
- 1분 분량
2021년 1월 중순부터 시작한 겨울 신문연세미나G가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이번 신문연세미나G는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라 모든 수업을 온라인을 진행하였습니다.
2021 겨울 신문연세미나G는 <청년학반>, <칼럼반>, <사랑연구반>, <민데반>, <젠더연구입문반>, <복기궤반> 총 6개의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7명의 이끔이와 약 60명 넘는 참여자분들이 각 세미나에 모여 함께 단행본과 논문 등을 읽고 치열하게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만족도 조사에서 많은 분이 아쉬웠던 점으로 온라인 방식을 언급하였습니다. 이전까지 신문연세미나는 오프라인 또는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여 서로가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되면서 모든 세미나를 온라인으로만 진행하여 아쉬웠던 분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반대로 온라인 진행이 가능하여 물리적으로 오프라인 참석이 어려우신 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신문연세미나G는 앞으로도 온오프라인을 적절히 활용하여 세미나를 기획할 예정입니다.
다음 세미나에 개설되었으면 하는 주제로는 페미니즘&퀴어 연구, 청년연구, 도시연구, 사회운동사 등이 있었습니다. 다음 세미나에서는 이러한 의견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주제를 기획하도록 열심히 준비해보겠습니다.
2021년 겨울 신문연세미나G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 드리며, 2021년 7월에 시작하는 여름 신문연세미나G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