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

필로버스 <천 개의 고원> 세미나

최종 수정일: 2022년 7월 20일




21세기를 자신의 시대로 만들고 있는 위대한 철학자 질 들뢰즈와 전투적 정신분석가 펠릭스 가타리가 만나서 함께 쓴

20세기 최고의 문제작이자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는 『천 개의 고원 - 자본주의와 분열증』을 함께 읽고 공부합니다.

이번 시즌에는 10번째 고원 「1730년 - 강렬하게-되기, 동물-되기, 지각불가능하게-되기」부터 「결론 : 구체적 규칙과 추상적 기계」까지 읽을 예정입니다.

저자들이 밝히고 있듯이 이 책의 각 고원은 어느 정도 독립적으로 읽을 수 있으므로 시즌 1에 참여하지 않은 분들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책 소개

『천 개의 고원』은 철학자 질 들뢰즈와 전투적 정신분석가이자 정치 활동가였던 펠릭스 가타리의 첫 공저 『안티-오이디푸스』의 속편(《자본주의와 분열증》 제2권)이다. 『안티-오이디푸스』가 오이디푸스를 청산하기 위해서 무의식이라는 친숙한 영역을 다루면서 정신분석과 정신의학, 문학 비평 등에서 오이디푸스의 폐해를 고발하고 가족 모델을 보다 정치적인 모델로 대체하려고 했다면, 『천 개의 고원』은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언어학, 기호학, 동물행동학, 민족학, 사회학, 정치학, 분자생물학, 지질학 등 다양한 분과를 가로지르며, 리좀, 매끈한 공간, 동물-되기, 추상 기계, 전쟁 기계, 노마디즘, 배치, 지층(화), 다이어그램 등 많은 새로운 개념들을 시험하고 미지의 영역을 발명하려고 시도한다.

■ 일시 : 2022. 7.15-11.4 매주 금요일 19:00~

■ 장소 : 필로버스 세미나룸(온라인 병행)

■ 교재 : 질 들뢰즈, 펠릭스 가타리 『천 개의 고원』(새물결)

■ 코디 : 이윤정(한림대 강사 010-3258-2064)

■ 회비 : 8만원/4개월(*35세 이하 청년은 4만원/4개월) *입금계좌 : 카카오뱅크 3333-16-6354-874(김정인)







※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본 세미나는 일반 세미나입니다. 일반 세미나는 참여 회원들이 순서를 정해 발제하고 서로 질문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조회수 72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